my_thumbnail

희토류 관련주 총정리 - 대장주 기업분석 기술적분석 모두 공개

베아투스

·

2022. 3. 6.

<희토류 관련주 총정리>

대장주를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한다.

 

 

▷ 희토류 관련주에 대한 종목 소개

 

▶ 희토류 관련주

 

희토류 관련주는 이미 유니온머티리얼, 티플랙스, 동국알앤에스에 대해 포스팅하였다.

 

희토류는 단순히 광무자원 테마주로 접근하면 안된다.

 

이유는 뉴스마다 다르지만 전세계 희토류 생산량의 70~90%를 중국에서 차지하고 있다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아래는 관련 기사이다.

 

`중국 독점` 희토류 가격, 1년새 두배로 뛰었다 - 매일경제 (mk.co.kr)

 

`중국 독점` 희토류 가격, 1년새 두배로 뛰었다

中지수 연초대비 25% 급등해 코로나로 미얀마産 수입 줄고 전기차 수요늘며 10년來 최고

www.mk.co.kr

 

 

▶ 희토류 테마

 

희토류 테마는 미-중 무역분쟁의 중심에있는 테마이다. 희토류는 '희귀한 토양'의 의미로 'Rare Earth Eelement'라 하며, 반도체등 첨단산업에 고루 사용되는데, 전기차, 2차전지, 디스플레이등 영구자석을 만드는데에도 사용된다.

 

희토류 소비의 30%정도가 영구자석을 만드는데 사용된다는 말도 있다.

 

중국이 희토류 생산량을 조절하면서 희토류 가격이 치솟는 중이다. 이에 따라 호주에서는 정부가 직접 나서 대응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아래는 관련 기사이다.

 

호주, 中 장악 희토류 시장 30% 점유 목표로 대규모 투자 - 조선비즈 (chosun.com)

 

호주, 中 장악 희토류 시장 30% 점유 목표로 대규모 투자

호주, 中 장악 희토류 시장 30% 점유 목표로 대규모 투자

biz.chosun.com

 

 

희토류에 대해서 정확하게 원소기호까지 따지면서 알 필요는 없다. 우리는 투자를 하는 투자자이다. 어디까지나 전문적인 지식은 그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맡기고 우리는 투자 관점에서 무엇을 봐야하는지 생각해보자.

 

 

○ 첫 째, 공급량이다. 희토류도 하나의 자원이고 어디에 쓰이는지는 위에 설명하였다. 4차산업혁명에서는 반도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고 반도체 하나를 비롯해서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수 많은 제품들이 생산된다. 중국에서 생랸량을 움켜쥐고 그들의 마음대로 한다면 미국이든 어디든 제품을 생산할 수 없는 상황이 온다. 서버, 스마트폰, 자동차, 전기차 등등 하나하나 나열할 수가 없다.

 

○ 둘 째, 미-중 무역분쟁이다. 중국이 희토류 공급 자체를 하나의 무기화 하는 이유는 미-중 무역분쟁에서 비롯되었다고 봐야한다. 미국의 제재에 중국의 대응 전략인 것이다.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상황이지만 우리 투자자들은 그러한 상황에서도 투자를 성공으로 이끌어야한다.

 

 

▶ 희토류 관련주 중 유망주 분류

 

1군: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 티플랙스, 동국알앤에스, 포스코엠텍

 

2군: 노바텍, 쎄노텍, 혜인, EG, 대원화성

 

 

 

 

 희토류 관련주 종목분석

 

이제 어떤 종목들을 매수해야하는지 보자.

 

 

 

○ 유니온머티리얼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머티리얼은 한 때 트럼프 관련주로도 엮였었다. 미국 대선 때 트럼프의 표차이가 크게 발생하면서 상한가까지 갔다가 다음날 바로 수직하강하였다. 

 

2020년 11월 04일 유니온머티리얼 거래정보
2020년 11월 04일 유니온머티리얼 거래정보

그러나 희토류하면 유니온머티리얼을 빼놓을 수 없다. 간간히 저점에서 고점까지 30% 넘는 수익을 안겨준 종목이다. 기술적으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희토류 관련주 기술적 분석' 섹션에서 하도록 하겠다.

 

유니온머티리얼 투자정보(네이버금융)
유니온머티리얼 투자정보(네이버금융)

 

○ 유니온 (희토류 관련주)

 

꽝대신 닭이라고 유니온머티리얼이 스팸관여과다종목으로 지정되던 시기에 강하게 상승하였다. 고점 돌파를 계속 시도하였으나 끝내 하락하고 말았다. 유니온머티리얼에 이어 대장주를 잠시했었는데 지금은 어떤 종목이 더 잘 갈거라는 게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유니온 투자정보(네이버금융)
유니온 투자정보(네이버금융)

 

○ 티플랙스 (희토류 관련주)

티플랙스는 원전 관련주로도 분류되기도 하면서 니켈 관련주로 분류되기도 한다. 지난주에 이미 급등을 한번 했었고 지금은 조정기에 있다. 포트에 편입했었지만 이미 수익실현한 상태로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기술적으로 고점 돌파한 것이 좋게 보이지는 않았다. 기업내용은 앞에 설명한 유니온머티리얼과 유니온에 비해 훨씬 좋은 종목이다.

 

이미 분석하여 포스팅하였으니 자세한 내용은 글 제일 하단 링크를 따라 가기를 바란다. 

 

티플랙스 투자정보(네이버금융)
티플랙스 투자정보(네이버금융)

 

 

○ 동국알앤에스 (희토류 관련주)

 

동국알앤에스는 2차전지, 리비안 관련주로도 분류되는 종목이다.

 

2021년 2월에는 유니온머티리얼과 티플랙스만 매매할 때라 동국알앤에스는 최근에 포트에 편입하였다. 그 당시와 작년 10월 급등할 때 힘이 굉장히 좋게 보였다. 지금은 바닥을 잡아가는 흐름이라 매수 기회라고 판단하였다.

 

동국알앤에스 투자정보(네이버금융)
동국알앤에스 투자정보(네이버금융)

 

 

○ 포스코엠텍 (희토류 관련주)

 

포스코엠텍은 희토류 관련주 뿐만 아니라, 철강관련주이면서 리튬관련주이다.

 

이미 작년 2월과 5월의 급등에서 상당히 강한 힘으로 상승시키는 것을 보았다.

 

그 당시에 매수하지 못했던 것이 아쉬움으로 남았지만 최근 바닥을 잡아가는 흐름을 보았을 때 충분히 매수하기 좋은 자리라 판단한다.

 

포스코엠텍 투자정보(네이버금융)
포스코엠텍 투자정보(네이버금융)

 

▷ 희토류 관련주 기술적분석

 

○ 유니온머티리얼 (희토류 관련주) 기술적 분석

 

유니온머티리얼 일봉차트(영웅문HTS)
유니온머티리얼 일봉차트(영웅문HTS)

 

 

○ 유니온 (희토류 관련주) 기술적 분석

 

유니온 일봉차트(영웅문HTS)
유니온 일봉차트(영웅문HTS)

 

 

○ 티플랙스 (희토류 관련주) 기술적 분석

 

티플랙스 일봉차트(영웅문HTS)
티플랙스 일봉차트(영웅문HTS)

 

 

○ 동국알앤에스 (희토류 관련주) 기술적 분석

 

동국알앤에스 일봉차트(영웅문HTS)
동국알앤에스 일봉차트(영웅문HTS)

 

 

○ 포스코엠텍 (희토류 관련주) 기술적 분석

 

포스코엠텍 일봉차트(영웅문HTS)
포스코엠텍 일봉차트(영웅문HTS)

 

 

 

 


<링크정보>

 

 관련포스팅

 

동국알앤에스(075970) - 희토류 관련주

 

동국알앤에스(075970) - 희토류 관련주

동국알앤에스(075970) - 희토류 관련주 현재 포트에 편입된 종목 중 하나이며, 희토류 관련주이다. 기업내용 현재 시가총액은 1,094억원, PBR 1.00배, BPS 4,503원이다. 시가총액은 현 주가 기준이며, PB

beatusdevl.tistory.com

 

유니온머티리얼(047400) -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머티리얼(047400) -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머티리얼(047400) -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머티리얼은 유니온, 티플랙스, 동국알앤에스, 노바텍, 쎄노텍, 혜인 등과 같이 희토류로 분류된 종목이다. 현재 포트에 편입된 종목 중 하나이며,

beatusdevl.tistory.com

 

티플랙스(081150) - 니켈, 전기차, 원자력, 희토류 관련주

 

티플랙스(081150) - 니켈, 전기차, 원자력, 희토류 관련주

티플랙스(081150) - 니켈, 전기차, 원자력, 희토류 관련주 현재 포트에 편입된 종목 중 하나이며, 니켈, 전기차, 원자력 및 희토류 관련주이다. 기업내용 현재 시가총액은 1,094억원, PBR 1.00배, BPS 4,503

beatusdevl.tistory.com

 

 


 관련뉴스

 

티플랙스·노바텍, 희토류 관련주 엇갈리는 주가…특히 티플랙스 6% 급등 < 증시 < 경제 < 기사본문 - 이코노뉴스 (econonews.co.kr)

 

티플랙스·노바텍, 희토류 관련주 엇갈리는 주가…특히 티플랙스 6% 급등 - 이코노뉴스

[이코노뉴스=이준우 기자] 희토류 관련주인 노바텍과 티플랙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노바텍은 2일 코스피 시장에서 오전 9시52분 현재 전 거래일보다 0.9%(350원) 하락한 3만8350원에 거래되고

www.econonews.co.kr

 

[아이넷 AI 로봇 기자] 특징주, 동국알앤에스-희귀금속(희토류 등) 테마 상승세에 5.4% ↑ - 매일경제 (mk.co.kr)

 

[아이넷 AI 로봇 기자] 특징주, 동국알앤에스-희귀금속(희토류 등) 테마 상승세에 5.4% ↑

15일 희귀금속(희토류 등) 테마가 전일 대비 3.20% 상승하면서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는 동국알앤에스(075970)가 전일 대비 5.4% 상승하며 급등하고 있다. 동국알앤에스는 내화

www.mk.co.kr

 

中이 장악한 희토류…美 유일 생산업체에 주목하라 - 매일경제 (mk.co.kr)

 

中이 장악한 희토류…美 유일 생산업체에 주목하라

희토류 광산·가공시설 운영 MP머티리얼스 주가 상승 공매도 폭로에도 월가 호평

www.mk.co.kr

 

전해망간·희토류 제2 요소수 되나…희귀금속 관련주 주목 | 아주경제 (ajunews.com)

 

전해망간·희토류 제2 요소수 되나…희귀금속 관련주 주목 | 아주경제

[사진=지구과학산책]전기분해망간(전해망간)과 희토류 등 산업 생산에 필수적인 희귀금속 공급에 적신호가 켜지면서 관련주를 찾는 움직임이 분주하다. 지난 10월 발생한 요소수 대란처럼...

www.ajunews.com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머티리얼·유니온 주가 반등세 < 이슈 < 경제 < 기사본문 - 국제뉴스 (gukjenews.com)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머티리얼·유니온 주가 반등세 - 국제뉴스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머티리얼·유니온 주가가 오후 중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1일 오후 1시 15분 기준 유니온머티리얼은 전 거래일 대비 18.15% 오른 3515원에 유니온은 6880원에 거래되고 있다.이같

www.gukjenews.com

 

유니온 주가 '8.65%↑'...희토류·전기차 관련주로 상승세 보여 | 아주경제 (ajunews.com)

 

유니온 주가 '8.65%↑'...희토류·전기차 관련주로 상승세 보여 | 아주경제

[사진=게티이미지뱅크]시멘트 제조업체 유니온 주가가 급등세를 보이는 중이다.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38분 기준 유니온 주가는 전일 대비 8.65%(5700원) 오...

www.ajunews.com

 

'희토류 관련주' 뭐가있나...중국 수출 제한 소식에 들썩 | 아주경제 (ajunews.com)

 

'희토류 관련주' 뭐가있나...중국 수출 제한 소식에 들썩 | 아주경제

[사진=게티이미지뱅크]중국이 희토류 생산·수출을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희토류 관련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7일 현재 유니온머티...

www.ajunews.com

 

[특징주] 동국알앤에스 '10년 만 최고치' 희토류 가격에 주가 살펴보니 < 국내 주가 < 경제 < 기사본문 - 내외경제TV (nbntv.co.kr)

 

[특징주] 동국알앤에스 '10년 만 최고치' 희토류 가격에 주가 살펴보니 - 내외경제TV

[내외경제TV] 장한솜 기자=동국알앤에스 주가가 장중 강세다.17일 오후 1시 57분 기준 동국알앤에스 주가는 전일대비 2.77% 상승한 4,085원에 거래중이다.희토류 가격이 10년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는

www.nbntv.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