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_thumbnail

대성에너지 주가 전망 및 상세분석 (기업내용, 기술적 분석) - 에너지 관련주

베아투스

·

2022. 3. 2.

대성에너지 - 도시가스테마, 에너지 관련주

 

대성에너지도 앞서 포스팅한 지에스이, 흥구석유, 중앙에너비스와 마찬가지로 에너지 관련주이며, 러-우크라 이슈로 급등을 이어가고 있다.

 

 


기업내용

현재 시가총액은 4,840억원, PBR 1.53배, BPS 11,528원이다.

시가총액은 현 주가 기준이며, PBR과 BPS는 2021년도 3분기 실적 기준 평가이다.

 

대성에너지 투자정보(네이버금융)
대성에너지 투자정보(네이버금융)

 

발행주식의 총 수는 27,500,000주이다.

그 중 25.17%인 6,922,419주가 유통 가능 주식 수이다.

 

아래는 기업개요이다.

대성에너지 기업개요(네이버금융)
대성에너지 기업개요(네이버금융)

기업내용은 기업개요에 나와있는 그대로 이다.

사업보고서에서 대성에너지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사업의 개요
  • 당사는 2009년 9월 30일 대성홀딩스주식회사(구, 대구도시가스주식회사)의 임시주주총회결의에 따라 2009년 10월 1일에 대성홀딩스주식회사의 도시가스사업부문 등을 물적분할방식으로 분할하여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2010년 12월 24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당사는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취사용, 난방용, 냉난방공조용, 영업용 및 산업용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시내버스 등 연료공급을 위한 천연가스 충전소를 12개소 운영하고 있으며, 대구광역시 죽곡지구에 열과 전기를 공급하는 열병합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도시가스는 가정 및 상업용건물의 냉.난방용 연료 및 산업용 연료로서 경기 변동으로 인한 영향이 적으며, 구입단가가 정부고시 단가에 의해 결정 되므로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보장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로 겨울철 난방이나 취사의 용도로 쓰여지기 때문에 계절의 영향, 특히 온도의 영향을 받아 월별 판매량의 차이가 생기며, 이 격차를 줄이는 방안으로 영업용, 업무용 및 냉방용의 수요개발을 적극 추진중 입니다.
  • 2021년 3분기말 현재 회사의 매출액은 도시가스 부문이 97%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상품매출 등이 비중이 작아 매우 안정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대성에너지제5서비스(주), 대성에너지제6서비스(주), 대성에너지제7서비스(주), 대성에너지서비스1센터(주), 대성에너지서비스2센터(주), 대성에너지서비스3센터(주)의 주요 사업의 내용은 대성에너지 서비스센터로서 도시가스 수용가 관리 위탁업무대행, 도시가스 사용시설 안전관리, 도시가스 공급 및 사용시설 시공업, 가스연결 시공업(A/S)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도시가스를 공급받는 고객들의 안전관리 강화에 중점을 두어 안전사고 제로를 추진하고 있으며, 고객중심, 고객감동 경영을 목표로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 사업의 개요에서 눈에 들어오는 내용은 매출의 97% 이상이 도시가스 부문 이라는 것과 매우 안정된 사업구조라는 것이다. 반대로 말하면 성장성 또한 떨어진다는 말로 해석된다. 그렇다면 이 종목은 저평가일 때 사서 적당히 배당 받아먹고 조금 오르면 팔고 하는 식으로 수익을 내는 종목이다. 

 

그러나 최근 러-우크라 이슈로 에너지 관련주로 묶이면서 급등을 이어가고 있다. 오늘도 음봉이지만 전날 대비 4% 올랐다.  아직 상승추세가 꺾이지도 않았다.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지에스이 모두 아직 상승추세 흐름 안에 있다. 단타라면 분봉 분석하면서 노려볼 수도 있겠지만 투자 스타일이 맞아야 하는 것이다.

 

이미 급등한 상태라 그저 공부차원에서 지켜볼 뿐 매수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판단한다.

 

배당공시는 아래를 참고하자.

 

[기재정정]현금ㆍ현물배당결정

 

대성에너지/현금ㆍ현물배당결정/2022.02.23

    ☞ 본 공시사항은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 소관사항입니다.

dart.fss.or.kr


재무제표

대성에너지 재무제표(유안타증권HTS)
대성에너지 재무제표(유안타증권HTS)

 

매출액은 안정적으로 약 7천억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부채비율은 100% 미만으로 양호, 유보율은 1000% 이상으로 양호하다. 다만, 작년 2, 3분기에는 적자가 발생하였지만 유의할 필요까지는 없어 보인다. 현재 에너지 관련주로 한참 급등중이니 이런 실적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작년 1분기에는 무슨일이였는지 거의 한 해 동안 벌어들이는 돈과 비슷하게 벌어들였다.

위에서 확인했듯이 배당은 꾸준히 주는데 수익률이 괜찮다. 지난 3년간 4%대를 유지중이다. 



기술적분석

대성에너지 일봉차트(영웅문HTS)
대성에너지 일봉차트(영웅문HTS)

신규진입은 엄두도 못낼 그림이다. 현 위치가 9,000원 정도만 되더라도 해볼만 한데 이미 그 가격대는 지났고 놓친 것이다. 공부차원에서 지켜보도록 하자.

 


관련포스팅

지에스이 주가 전망 및 상세분석 (기업내용, 기술적 분석)

 

지에스이 주가 전망 및 상세분석 (기업내용, 기술적 분석)

지에스이 - 천연가스, 도시가스, 에너지 관련주 앞서 포스팅한 중앙에너비스와 흥구석유에 이어 지에스이에 대해 알아보겠다. 마찬가지로 에너지 관련주이다. 세부 분야는 조금 다르지만 에너

beatusdevl.tistory.com

흥구석유 주가 전망 및 상세분석 (기업내용, 기술적 분석)

 

흥구석유 주가 전망 및 상세분석 (기업내용, 기술적 분석)

흥구석유 - 석유, 유가, 에너지, LPG(액화석유가스) 관련주 흥구석유는 앞서 포스팅한 중앙에너비스와 함께 움직이는 종목이다. 종목을 핸들링하는 주체의 힘은 중앙에너비스가 훨씬 강하다고

beatusdevl.tistory.com

중앙에너비스 주가 전망 및 상세분석 (기업내용, 기술적 분석)

 

중앙에너비스 주가 전망 및 상세분석 (기업내용, 기술적 분석)

중앙에너비스 - 유가, 에너지, LPG(액화석유가스) 관련주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이슈로 에너지 가격이 그야말로 폭등하였다. 먼저 WTI선물부터 보도록 하자.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유가에 따라

beatusdevl.tistory.com



관련뉴스

[아이넷 AI 로봇 기자] 특징주, 대성에너지-도시가스 테마 상승세에 13.15% ↑ - 매일경제 (mk.co.kr)

 

[아이넷 AI 로봇 기자] 특징주, 대성에너지-도시가스 테마 상승세에 13.15% ↑

28일 도시가스 테마가 전일 대비 4.18% 상승하면서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는 대성에너지(117580)가 전일 대비 13.15% 상승하며 급등하고 있다. 대성에너지는 대구 지역 도시가스

www.mk.co.kr

 

[특징주] 가스株 다시 급등…대성에너지, 7%대 강세 - 조선비즈 (chosun.com)

 

[특징주] 가스株 다시 급등…대성에너지, 7%대 강세

특징주 가스株 다시 급등대성에너지, 7%대 강세

biz.chosun.com

 

[국제유가 수혜주] 대성에너지·중앙에너비스·한국석유 상승 '러, 우크라 침공여파에 100달러 돌파' < 이슈 < 경제 < 기사본문 - 국제뉴스 (gukjenews.com)

 

[국제유가 수혜주] 대성에너지·중앙에너비스·한국석유 상승 '러, 우크라 침공여파에 100달러 돌

국제유가 관련주 주가가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2일 오전 11시 7분 기준 대성에너지는 전 거래일 대비 6.51% 상승한 1만 8000원에, 한국석유는 10.89% 상승한 2만 2400원에 거래되고 있다.중앙에너비스는

www.gukjenews.com

 

대성에너지(117580) +10.65%, 지에스이 +7.29%, 경동도시가스 +7.10%, 인천도시가스 +2.68%, 삼천리 +2.46% - 매일경제 증권센터 (mk.co.kr)

 

대성에너지(117580) +10.65%, 지에스이 +7.29%, 경동도시가스 +7.10%, 인천도시가스 +2.68%, 삼천리 +2.46%

제목 : 대성에너지(117580) +10.65%, 지에스이 +7.29%, 경동도시가스 +7.10%, 인천도시가스 +2.68%, 삼천리 +2.46% 관련 테마분석▶도시가스 도시가스사업법에 따라 허가를 받은 사업자가 가스관을 통해 일

vip.mk.co.kr

 

[오후장 급등주 분석] 중앙에너비스, 대성에너지, 아이티센... - 매일경제 (mk.co.kr)

 

[오후장 급등주 분석] 중앙에너비스, 대성에너지, 아이티센...

최근 안정적인 투자와 편리성으로 주목 받고 있는 주식 AI 라씨 매매비서가 오늘 분석한 오후장 급등종목은 중앙에너비스(+29.91%), 대성에너지(+29.09%), 아이티센(+21.16%), 빅텍(+20.59%), 피에이치씨(+1

www.mk.co.kr

 

대성에너지 주가 17%↑...우크라이나 사태 때문? | 아주경제 (ajunews.com)

 

대성에너지 주가 17%↑...우크라이나 사태 때문? | 아주경제

[사진=게티이미지뱅크]대성에너지 주가가 상승세다.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전 10시 45분 기준 대성에너지는 전일 대비 17.65%(3150원) 상승한 2만1000원에 거래되고...

www.ajunews.com

 

중앙에너비스 대성에너지 상한가, 우크라이나 침공에 에너지주 급등 (businesspost.co.kr)

 

중앙에너비스 대성에너지 상한가, 우크라이나 침공에 에너지주 급등

비즈니스포스트 : 중앙에너비스, 대성에너지, 경동도시가스, 흥구석유 등 석유·가스 관련 기업 주가가 대폭 올랐다.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개시하면서 석유·가스 등 에너지 가격..

www.businesspost.co.kr

 

[특징주] 대성에너지 주가↑, 러-우크라 침공 속 국제유가 100달러 돌파 < 국내 주가 < 경제 < 기사본문 - 내외경제TV (nbntv.co.kr)

 

[특징주] 대성에너지 주가↑, 러-우크라 침공 속 국제유가 100달러 돌파 - 내외경제TV

[내외경제TV] 신단아 기자=대성에너지의 주가가 상승세다.2일 오전 11시 24분 기준 대성에너지의 주가는 전일대비 6.51% 상승한 18,000원에 거래중이다.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악화로 국제유

www.nbntv.co.kr

​* 본 포스팅의 내용은 전자공시시스템, 네이버금융, 유안타증권 HTS, 영웅문 HTS를 참고하였음.
* 본 포스팅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매수 또는 매도를 권하는 것이 아님에 유의 바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