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_thumbnail

박셀바이오 주가 전망 및 상세분석 (기업내용, 기술적 분석) - 바이오, 반려동물, 신약, 면역항암제 관련주

베아투스

·

2022. 3. 4.

박셀바이오 - 바이오, 반려동물, 신약, 면역항암제 관련주

 

박셀바이오는 작년에 반려동물 관련주로 주목받았었고, 최근에는 신약, 면역항암제 관련주로 주목받고있다.

 

오늘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Vax-NK/HCC 임상 2a상 연구의 NK(자연살해세포) 세포 제조방법 변경 승인 받으면서 급등이 나왔다. 

 

관련 정보는 아래의 박셀바이오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Business > Vax-NK Platform | (주)박셀바이오 (vaxcell-bio.com)

 

(주)박셀바이오

(주)박셀바이오, 박셀바이오, 사업영역, 연구개발, 투자정보, 인재채용, 고객지원

vaxcell-bio.com

 

위 페이지에서 Vax-NK/HCC는 "진행성 간세포암종을 대상으로 한 자연살해세포 치료제" 라고 설명하고 있다.

 

아래는 위 페이지의 내용이다.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

  • 선천면역을 담당하는 대표적인 면역세포
  • 외부 감염원 또는 비정상세포를 빠르고 비특이적으로 반응하여 직접 공격
  • 적응면역의 활성을 유도하여 특이 면역 반응과 염증 반응을 조절

 

아래는 자연살해세포에 대한 위키피디아에 나와있는 내용이다.

자연 살해 세포(NK cell, Natural killer cell, Large Granular Lymphocytes, LGL)는 선천 면역을 담당하는 중요한 세포이다. 세포독성 T세포의 역할과 유사하다. 자연 살해 세포는 감염 후 약 3일 후에 작용하여,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에 대한 빠른 반응을 제공하고, 종양 형성에 반응한다. 일반적으로, 면역 세포는 감염된 세포 표면에 있는 주요 조직 적합 유전자 복합체(MHC)를 검출하여, 사이토카인 방출을 유발하여 감염된 세포의 용해 또는 세포 자멸을 유도한다.

 

관련 자료를 찾아보면 자연살해세포는 보통 NK세포라고 하며 암환자들은 NK세포 수치를 높여 암을 극복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식을 떠나 암환자들은 바로 이 NK세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기업내용>

현재 시가총액은 7,018억원, PBR 22.12배, BPS 2,084원이다.

시가총액은 현 주가 기준이며, PBR과 BPS는 2021년도 3분기 실적 기준 평가이다.

 

박셀바이오 투자정보(네이버금융)
박셀바이오 투자정보(네이버금융)

발행주식의 총 수는 15,223,000주이다.

그 중 67.01%인 10,201,560주가 유통 가능 주식 수이다.

 

아래는 기업개요이다.

▶ 기업개요

박셀바이오 기업개요(네이버금융)
박셀바이오 기업개요(네이버금융)

기업개요에서도 항암면역치료제 연구 개발에 대해 제일 먼저 엄급하고 있으며 Vax-NK 플랫폼과 Vax-DC 플랫폼등을 언급한다. 박셀바이오 홈페이지에 가보면 Business 탭에서 간단한 소개를 볼 수 있다.

 

 ≫ 사업의 개요

당사는 항암면역치료제를 연구ㆍ개발하는 바이오텍 회사입니다. 항암면역치료란, 인체의 면역체계를 활성화하거나 강화시켜 면역세포들로 하여금 암세포를 공격하게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당사는 효과적인 항암면역치료를 도모하기 위해 하기와 같이 면역시스템에서 최상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대표적인 구성 요소로 파이프라인을 구성하였습니다. 이는 당사의 두 공동설립자(이준행 대표이사, 이제중 대표이사)의 오랜 항암면역에 관한 연구개발에 기반하여, 특정 종양의 병기 및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른 면역치료법 또는 복합치료법을 적용해야만 최상의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과학적 추론으로 도출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 중 i) 선천면역 체계에서 가장 강력한 항암면역능을 갖고 있는 자연살해세포를 기반으로 하는 Vax-NK 항암면역치료 플랫폼과 ii) 선천면역과 적응면역을 이어주어 강력한 항암면역능을 유도하는 수지상세포를 기반으로 하는 Vax-DC 항암면역치료 플랫폼, iii) 항암 적응면역에 강력한 역할을 하지만, 암에 대한 선택성과 특이도를 모두 갖춘 차세대 첨단 CAR-T 치료제와 CAR-NK 치료제인 Vax-CAR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 등 다양한 면역세포를 활용한 항암면역치료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iv) 이들 면역세포에 대해 모두 활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부작용이 적은 사이토카인으로 알려진 인터루킨-15를 기반으로 하는 동물용 항암면역치료제인 박스루킨-15까지, 항암면역 전반을 아우르는 제품군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연살해세포 치료제(Vax-NK)수지상세포치료제(Vax-DC)의 임상2a상 연구 및 CAR-T의 전임상 연구, CAR-NK 연구개발박스루킨-15의 임상시험 종료 후 품목허가에 매진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현재의 파이프라인을 더욱 확장하여 강력한 면역치료와 다른 항암요법을 병합하는 새로운 항암치료법을 창출함으로써 세계 항암치료제 시장의 프론티어로 발전하고자 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주)박셀바이오
출처: (주)박셀바이오

 

 ≫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구분 적응증 단계 계획승인
(연월)
종료
(연월)
임상 프로토콜
  핵심요약
임상 인원 병합 약물
Vax-NK 간세포암 임상
1상
2016-01 2017-12 HAIC 후 Vax-NK 5회 주사
5일간 매일
주사 당 투여용량 1x10^9
11 HAIC
  (5-FU, 시스 플라틴)
임상
2a상
2018-05 진행 중 HAIC 후 Vax-NK 10회 주사
1주기는 5회 매일
2주기는 1주기 투여 4주 후, 5회 매일
20
Vax-DC 다발
  골수종
임상
  1/2a상
2013-10 2015-12 항암제 투여후 Vax-DC 4회 주사
1주간격 3주간 주사 당 투여용량 1x10^7
12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
임상
2b상
2017-08 진행 중 항암제와 Vax-DC 6회 주사
2주간격 3개월간
120
  (대조군 포함)
레날리도마이드,
  덱사메타손
임상
2a상
2019-04 항암제와 Vax-DC 6회 주사
2주간격 3개월간
20
박스루킨
  -15
반려견
의 암
단회
임상
2018-01
임상시험
계획서 승인
2018-12 8일간 매일 1회 투여
정맥 내 투여
18마리
  (대조군 3마리 포함)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

 

(1) Vax-NK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

당사의 Vax-NK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은 환자 자신의 혈액을 이용하여 순수한 NK세포 만을 분리 증폭하여 제조하는 자가유래(autologous) NK 세포치료제입니다. 기존 치료에도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재발한 진행성 간세포암종을 대상으로 HAIC와 병합치료를 시도한 임상1상 시험(2017년 12월 종료)에서 안전성과 탐색적 유효성을 검증하였습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이하 MFDS)로부터 탐색적 유효성 검증을 위한 다기관 임상2a상 시험을 승인받아, 화순전남대학교병원과 서울성모병원, 동아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병원, 영남대학교병원을 임상시험기관으로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임상 1상 결과 논문은 최근 데이터 정리를 마치고 마무리 작성 중입니다.

 

(2) Vax-DC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

환자의 말초혈액단구(peripheral blood monocyte)를 분리하여 수지상세포(dendritic cell, 이하 DC)로 분화 및 성숙화를 유도한 Vax-DC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은 인체의 항원제시세포 중 가장 전문적이며 종양특이적 면역반응의 유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면역세포치료제 파이프라인입니다. 현재 Vax-DC 플랫폼을 이용하여 가장많이 발생하는 혈액암 중 하나이며, 근치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진 다발골수종(multiple myeloma, MM)에 대해 임상2a상 및 2b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Vax-CAR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

당사의 또 다른 파이프라인은 유전자 치료제와 면역세포치료제가 융합된 차세대 첨단 항암치료제로 각광받는 키메릭 항원 수용체(chimeric antigen receptor, 이하 CAR) 치료제인 Vax-CAR 항암면역치료제입니다. 당사는 CAR-T 세포치료제와 더불어 CAR-NK 세포치료제의 개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시판이 허용된 2종의 CAR-T 치료제인 노바티스사의 킴리아와 길리아드사의 예스카르타는 모두 혈액암의 일종인 급성림프구성백혈병(acute lymphoblastic leukemia)에 대한 anti-CD19 CAR-T 치료제입니다. 또한 이외에도 머지 않은 미래에 출시될 것으로 예측되는 또다른 종류의 CAR-T 치료제 역시 혈액암의 하나인 다발골수종(multiple myeloma, MM)를 적응증으로 하는 anti-BCMA CAR-T 치료제이며, 미국 BMS의 자회사인 Juno사 및 Bluebird Bio 그리고 중국 레전드바이오텍 등이 임상시험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 매출실적

당사는 신약개발 과정에 있어 제품이나 상품의 매출 및 관련 매출원가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아래는 재무제표이다.

 재무제표

 

박셀바이오 재무제표(유안타증권HTS)
박셀바이오 재무제표(유안타증권HTS)

위 기업개요 중 매출실적 부분에 나와있듯이 신약개발 과정중이라 매출 실적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

 

아래는 기술적분석이다.

 기술적분석

 

박셀바이오 일봉차트(영웅문HTS)
박셀바이오 일봉차트(영웅문HTS)

2020년도에 엄청난 급등을 보여주었고 그 후로 1년 넘는 기간동안 횡보하락을하여 결국 이자리까지 왔다. 그리고 바닥을 잡고 오늘 급등을 보였다.

 

기술적 분석으로는 지금 진입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자리라 판단된다. 진입의 최적기 시기는 이번주였다. 박스 표시한 부근부터 관심을 가졌으나 보는 종목이 많다보니 한 동안 못 보고 있었는데 오늘 급등으로 다시 들여다보게 된 것이다. 

 

긴 횡보 끝에 거래량을 동반한 상승이라 의미가 크다. 다시 4만원 아래에서 기회를 준다면 좋은 매수를 고려해볼 만 하다.

 

신약개발 단계로 재무제표를 참고할 수 없고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것이 굉장히 힘들다. 마치 채용에 면접보러온 사람이 포트폴리오 하나 들고와서 어떤 포부만 말하고있는 것과 비슷하지 않을까? 하지만 그런것이 뭐가 중요할까. 시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이냐가 가장 중요하고 그 결과를 오늘 급등으로 말해주고 있다.​


<링크정보>

관련포스팅

황금에스티(032560) - 비철금속, 2차전지, 니켈 관련주

 

황금에스티(032560) - 비철금속, 2차전지, 니켈 관련주

황금에스티(032560) - 비철금속, 2차전지, 니켈 관련주 현재 포트에 편입된 종목 중 하나이며, 니켈 관련주이다. 티플랙스와 함께 니켈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다. 두 종목 외에 현대

beatusdevl.tistory.com

동국알앤에스(075970) - 희토류 관련주

 

동국알앤에스(075970) - 희토류 관련주

동국알앤에스(075970) - 희토류 관련주 현재 포트에 편입된 종목 중 하나이며, 희토류 관련주이다. 기업내용 현재 시가총액은 1,094억원, PBR 1.00배, BPS 4,503원이다. 시가총액은 현 주가 기준이며, PB

beatusdevl.tistory.com

유니온머티리얼(047400) -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머티리얼(047400) -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머티리얼(047400) -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머티리얼은 유니온, 티플랙스, 동국알앤에스, 노바텍, 쎄노텍, 혜인 등과 같이 희토류로 분류된 종목이다. 현재 포트에 편입된 종목 중 하나이며,

beatusdevl.tistory.com

부국철강(026940) - 철강주, 가치주

 

부국철강(026940) - 철강주, 가치주

부국철강(026940) - 철강주, 가치주 현재 포트에 편입된 종목 중 하나이며, 철강 섹터에 포함되었고 기업 내용을 보았을 때 상당히 저평가된 상태이다. 기업내용 현재 시가총액은 816억원, PBR 0.68

beatusdevl.tistory.com


 관련뉴스

 

박셀바이오, 간암 임상2a상에 2세대 NK 세포 치료제 적용 (sedaily.com)

 

박셀바이오, 간암 임상2a상에 2세대 NK 세포 치료제 적용

박셀바이오(323990)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간암 치료제 임상(Vax-NK/HCC) 2a상에 대해 자연살해(NK) 세포 제조 방법 변경 승인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승인으로 박셀바이오는 현재 사용

m.sedaily.com

 

박셀바이오, Vax-NK/HCC 임상 2a상 연구에 효율 개선 NK 세포 치료제 적용 (getnews.co.kr)

 

박셀바이오, Vax-NK/HCC 임상 2a상 연구에 효율 개선 NK 세포 치료제 적용  - 글로벌경제신문

항암면역치료제 개발 전문 기업 박셀바이오(대표 이제중)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Vax-NK/HCC 임상 2a상 연구의 NK 세포 제조방법 변경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로써 현재 사용되

www.getnews.co.kr

 

MEDI:GATE NEWS : 박셀바이오, Vax-NK·HCC 임상 2a상 연구에 더욱 발전된 2세대 NK 세포 치료제 적용 (medigatenews.com)

 

MEDI:GATE NEWS 박셀바이오, Vax-NK·HCC 임상 2a상 연구에 더욱 발전된 2세대 NK 세포 치료제 적용

Vax-NK/HCC 임상 2a상 연구에 적용될 2세대 NK 세포 치료제. (사진=박셀바이오) 항암면역치료제 개발 전문 기업 박셀바이오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Vax-NK/HCC 임상 2a상 연구의 NK 세포 제조방법 변

medigatenews.com

 

박셀바이오, 간암 임상2a상에 2세대 NK 세포 치료제 적용 (sedaily.com)

 

박셀바이오, 간암 임상2a상에 2세대 NK 세포 치료제 적용

박셀바이오(323990)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간암 치료제 임상(Vax-NK/HCC) 2a상에 대해 자연살해(NK) 세포 제조 방법 변경 승인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승인으로 박셀바이오는 현재 사용

www.sedaily.com

 

박셀바이오, 3거래일 연속 상승에 22% 급등…공매도 수량 8200주대로 늘어나 < 증시 < 경제 < 기사본문 - 이코노뉴스 (econonews.co.kr)

 

박셀바이오, 3거래일 연속 상승에 22% 급등…공매도 수량 8200주대로 늘어나 - 이코노뉴스

[이코노뉴스=어 만 기자] 박셀바이오가 급등 중이다.박셀바이오는 4일 코스닥 시장에서 오전 11시17분 현재 전 거래일보다 22.04%(8200원) 상승한 4만54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 회사는 2일부터 이날

www.econonews.co.kr

 

<코>박셀바이오, 전일 대비 9.14% 상승.. 일일회전율은 1.90% 기록 (sedaily.com)

 

<코>박셀바이오, 전일 대비 9.14% 상승.. 일일회전율은 1.90% 기록

박셀바이오(323990)는 4일 오전 10시 42분 현재 9.14% 오른 40,600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38(매도):62(매수)의 매수우위를 기록하고 있다. 거래대금은 110억5,897만, 거래량은 28만8,668주로 거래량회전율은 1.

www.sedaily.com

​* 본 포스팅의 내용은 전자공시시스템, 네이버금융, 유안타증권 HTS, 영웅문 HTS를 참고하였음.
* 본 포스팅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매수 또는 매도를 권하는 것이 아님에 유의 바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