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_thumbnail

한국전자인증 주가 전망 및 상세분석 (기업내용, 기술적 분석)

베아투스

·

2022. 3. 1.

한국전자인증 - 토스, 전자서명, 전자결제, 블록체인,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

 

한국전자인증은 인증과 관련 테마에서 빠지지 않는 종목이다.

관련주에 대해서 조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토스: 2013년 8월에 설립된 대한민국의 핀테크 스타트업 비바리퍼블리카가 운영하는 종합 금융 플랫폼 겸 메신저로 간편 송금을 주 기능으로 한다. (나무위키 참조)
  • 전자서명: 전자서명이라 함은, 서명자를 확인하고 서명자가 당해 전자문서에 서명했다는 사실을 나타내는 데 이용하려고, 특정 전자문서에 첨부되거나 논리적으로 결합된 전자적 형태의 정보를 말한다. 종이문서의 서명(인감)과 같이 전자문서에 서명한 사람이 누구이지 확인하고 서명된 전자문서의 위·변조사실을 알 수 있도록 전자문서에 부착하는 특수한 형태의 디지털 정보를 말한다. 전자서명은 인감도장의 역할을 하는 '생성'과 인감증명의 역할을 하는 '검증' 등 한 쌍의 전자서명키로 구성되는데 생성키는 서명자만 보관해서 사용하고 전자서명검증키는 정보통신망을 통해 누구나 알 수 있도록 공개된다. 전자서명에 대한 인증은 한국증권전산(증권분야), 금융결제원(금융분야), 한국정보인증(전자거래분야), 정부전산정보관리소(행정분야) 등 4개 공인인증기관에서 하게 된다. 인증받은 전자서명키로 서명한 전자문서에 문제가 생기면 국가가 책임을 진다. 특히 암호화 기술이 이용되기 때문에 당사자 외에는 정보가 유출되지 않아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될 전망이다.  (위키백과 참조)
  • 전자결제: 간단한 방식으로 결제를 지원하는 시스템. 핀테크 (첨단기술을 접목한 금융 서비스 전반)의 일종이다. 일부 언론에서는 '스마트페이' 'XX페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다. 영미권에서는 정확히 1:1로 대응되진 않지만 대략 e-wallet, digital wallet, mobile wallet, mobile payment 등의 단어가 많이 사용된다. (나무위키 참조)
  • 블록체인: 블록체인(blockchain)은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이다.
    P2P 방식을 기반으로 하여 소규모 데이터들이 체인 형태로 무수히 연결되어 형성된 '블록'이라는 분산 데이터 저장 환경에 관리 대상 데이터를 저장함으로써 누구도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누구나 변경의 결과를 열람할 수 있게끔 만드는 기술이다. (나무위키 참조)

기업내용

현재 시가총액은 1,590억원, PBR 3.73배, BPS 2,241원이다.

시가총액은 현 주가 기준이며, PBR과 BPS는 2021년도 3분기 실적 기준 평가이다.

한국전자인증 투자정보(네이버금융)
한국전자인증 투자정보(네이버금융)

 

발행주식의 총 수는 1,900만주이다.

그 중 83.85%인 15,932,131주가 유통 가능 주식 수이다.

 

아래는 기업개요이다.

한국전자인증 기업개요(네이버금융)
한국전자인증 기업개요(네이버금융)

기업개요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인증과 관련된 사업을 가장 활발하게 하며 그 중 보안솔루션 사업도 함께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는 사업보고서에서 발췌한 회사의 개요이다.

회사는 1999년 3월 17일에 설립되어, 공동인증서비스 사업, 글로벌 인증서비스 사업, 간편인증, IoT인증, AI Security, AI Service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국내 대표인증 브랜드로 인증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공동인증과 글로벌인증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고 아웃소싱 인증서비스를유일하게 제공중이며, 간편인증 기술인 FIDO인증서비스클라우드 전자서명서비스를 론칭하였습니다. 최근 글로벌 자체 인증서비스인 TuringSign MPKI를 개발하여 글로벌 인증평가인 웹트러스트 인증을 획득하였고, EU eIDAS 호환되는 클라우드 전자서명 기술 등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글로벌 전자인증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스위스 소재 글로벌 인증기관인 Wisckey와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한국전자인증 재무제표(유안타증권HTS)
한국전자인증 재무제표(유안타증권HTS)

테마주이지만 재무제표는 나쁘지 않다. IT 분야의 특성상 PER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 만큼 기대가 크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도 그럴것이 IT 분야는 성장할 때 수십배 성장하는 것이 불가능 하지 않고 종종 있는 일이다. 테슬라IT빅4로 불리는 애플,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그 중 페이스북테슬라는 정말이지 단기간에 엄청나게 성장한 기업들이다. 한국전자인증의 인증분야 기술력은 사업보고서에서 다음과 같이 알려주고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제품 등의 현황



기술적분석

한국정보인증 일봉차트(영웅문HTS)
한국정보인증 일봉차트(영웅문HTS)

 

앞서 포스팅한 라온시큐어, 드림시큐리티와 모양새가 비슷하다. 12월에 갑작스러운 상승이후 지금은 조정을 보이고 있다. 잘 보면 이제 거의 큰매물대에 다다르고 있고 바닥을 찾는 것으로 보인다.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bowl 형태가 나온다면 주저없이 매수에 나설것이다. PBR을 생각한다면 지금의 가격은 다소 높게 형성되어있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기업가치만 보면 그렇지만 기술적분석으로는 충분히 해볼 만 하다고 할 수 있다.

 


관련포스팅

라온시큐어 주가 전망 및 상세분석 (기업내용, 기술적 분석) (tistory.com)

 

라온시큐어 주가 전망 및 상세분석 (기업내용, 기술적 분석)

라온시큐어 - 백신여권 테마, (인터넷) 보안, 메타버스 관련주 우리나라 보안 관련주로는 안랩을 빼놓을 수 없고 중소형주 중에서는 라온시큐어를 빼놓을수가 없다. 라온시큐어와 관련있는 종목

beatusdevl.tistory.com

드림시큐리티 주가 전망 및 상세분석 (기업내용, 기술적 분석) (tistory.com)

 

드림시큐리티 주가 전망 및 상세분석 (기업내용, 기술적 분석)

드림시큐리티 - 카카오뱅크, 보안, 블록체인 관련주 우리나라 대표 보안주는 안랩이지만 시장에서 주목받는 기업은 드림시큐리티와 라온시큐어이다. 안랩도 물론 안 후보의 영원한 테마주이기

beatusdevl.tistory.com

한국정보인증 주가 전망 및 상세분석 (기업내용, 기술적 분석)

 

한국정보인증 주가 전망 및 상세분석 (기업내용, 기술적 분석)

한국정보인증 - 공인인증서, 전자서명, 보안, 핀테크 관련주 앞서 포스팅한 라온시큐어, 드림시큐리티, 한국전자인증과 같은 섹터의 종목이라 할 수 있다. 요즘은 보안을 중심으로 인증, 전자서

beatusdevl.tistory.com



관련뉴스

20년 넘게 쓴 공인인증서 폐지 소식에…전자인증株 폭등 | 한경닷컴 (hankyung.com)

 

20년 넘게 쓴 공인인증서 폐지 소식에…전자인증株 폭등

20년 넘게 쓴 공인인증서 폐지 소식에…전자인증株 폭등, 이송렬 기자, 증권

www.hankyung.com

한국정보인증, 사설인증서 인증시스템 구축 시장 본격 진출 - 전자신문 (etnews.com)

 

한국정보인증, 사설인증서 인증시스템 구축 시장 본격 진출

한국정보인증이 사설인증서 인증시스템 구축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국내 최초로 공동인증서, 사설인증서(S-PASS인증서비스)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인정을 모두 획득한 기술력과 컨설팅 노하우를

www.etnews.com

한국전자인증, 지난해 영업익 55억…전년비 18.7% ↑ - 헤럴드경제 (heraldcorp.com)

 

한국전자인증, 지난해 영업익 55억…전년비 18.7% ↑

한국전자인증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54억5605만원으로 전년대비 18.7% 증가했다고 18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346억6417만원으로 5.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당기순이익은 42억8247

mbiz.heraldcorp.com

한국전자인증 주가 14%↑...전자서명인증사업자 인정 획득 | 아주경제 (ajunews.com)

 

한국전자인증 주가 14%↑...전자서명인증사업자 인정 획득 | 아주경제

[사진=게티이미지뱅크]한국전자인증 주가가 상승세다.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전 11시 13분 기준 한국전자인증은 전 거래일 대비 14.2%(1140원) 상승한 9170...

www.ajunews.com

 

[특징주] 한국전자인증, 토스 몸값 20조 전망… 지분 보유 부각 - 머니S (mt.co.kr)

 

[특징주] 한국전자인증, 토스 몸값 20조 전망… 지분 보유 부각 - 머니S

금융 플랫폼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가 내년 초 프리IPO(상장 전 투자 유치)에 나선다. 상장 전 마지막 자금 조달을 통해 최대 20조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토스 지

m.moneys.mt.co.kr

한국전자인증 주가 10%↑…전자서명인증사업자 인정 획득 | 아주경제 (ajunews.com)

 

한국전자인증 주가 10%↑…전자서명인증사업자 인정 획득 | 아주경제

[사진=게티이미지뱅크]한국전자인증 주가가 상승 중이다.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한국전자인증은 이날 오전 10시 19분 기준 전 거래일 대비 1050원 (10.05%) 오른 1만1...

www.ajunews.com

현금ㆍ현물배당결정

 

한국전자인증/현금ㆍ현물배당결정/2022.02.11

    ☞ 본 공시사항은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 소관사항입니다.

dart.fss.or.kr

분기보고서 (2021.09)

 

한국전자인증/분기보고서/2021.11.15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dart.fss.or.kr

​* 본 포스팅의 내용은 전자공시시스템, 네이버금융, 유안타증권 HTS, 영웅문 HTS를 참고하였음.
* 본 포스팅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매수 또는 매도를 권하는 것이 아님에 유의 바람.

 

반응형